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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프로그래머스-대충만든 자판

by nyeongha 2024. 6. 26.

문제 설명

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.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,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.

예를 들어, 1번 키에 "A", "B", "C"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"A", 두 번 누르면 "B", 세 번 누르면 "C"가 되는 식입니다.

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.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,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. 또,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,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.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.

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,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

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,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
단,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-1을 저장합니다.


제한사항

  • 1 ≤ keymap의 길이 ≤ 100
    • 1 ≤ keymap의 원소의 길이 ≤ 100
    • keymap[i]는 i +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.
    • 예를 들어 keymap[0] = "ABACD"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, 두 번 누르면 B,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.
    •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
    •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1 ≤ targets의 길이 ≤ 100
    • 1 ≤ targets의 원소의 길이 ≤ 100
    •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
keymap targets result
["ABACD", "BCEFD"] ["ABCD","AABB"] [9, 4]
["AA"] ["B"] [-1]
["AGZ", "BSSS"] ["ASA","BGZ"] [4, 6]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  • "ABCD"의 경우,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2번 키 한 번 → B
  • 2번 키 두 번 → C
  • 1번 키 다섯 번 → D
  •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"AABB"의 경우,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2번 키 한 번 → B
  • 2번 키 한 번 → B
  •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결과적으로 [9,4] return 합니다.

입출력 예 #2

  • "B"의 경우, 'B'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-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결과적으로 [-1] return 합니다.

입출력 예 #3

  • "ASA"의 경우,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2번 키 두 번 → S
  • 1번 키 한 번 → A
  •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"BGZ"의 경우,
  • 2번 키 한 번 → B
  • 1번 키 두 번 → G
  • 1번 키 세 번 → Z
  •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  • 결과적으로 [4, 6] return 합니다.

나의 코드

파이썬 코드

def solution(keymap, targets):
    km_dict={}	//딕셔너리 선언
    for i in keymap:	//키맵의 요소를 돌면서
        cnt=0	//카운트는 0으로 초기화
        for j in i:	//키맵의 요소가 문자열이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접근하며
            cnt+=1	//인덱스를 하나씩 올려준다.
            if j in km_dict:	//딕셔너리안에 키가 있다면
                if km_dict[j]>cnt:	//현재 키의 값과 카운트를 비교하며 키 값이 더 크면
                    km_dict[j]=cnt	// 카운트값으로 변경해준다.
            else:	//딕셔너리에 키가 없다면
                km_dict[j]=cnt	//키와 카운트 값을 넣어준다.
    answer=[]	//결과 값을 담을 베열 선언
    for i in targets:	//targets배열을 순차적으로 접근하여
        cnt=0	//카운트값을 0으로 초기화
        for j in i:	//문자열의 문자를 순차적으로 접근하여
            if j in km_dict:	//문자가 딕셔너리안에 키로 존재하면
                cnt+=km_dict[j]	//카운트에 키값을 더해준다.
            if j not in km_dict:	//문자가 딕셔너리안에 키로 존재하지않으면 문자열을 만들수없으므로
                cnt=-1	//카운트를 -1로 바꾸고
                break;	//반복문을 빠져나온다.
        answer.append(cnt)	//해당 문자열의 카운트값을 결과값 리스트에 넣어준다.
    return answer	//결과값 배열을 반환한다.

 

자바 코드
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map, String[] targets) {
        int[] answer=new int[targets.length];
        HashMap<Character,Integer> h1=new HashMap<Character,Integer>();
        for(String k:keymap){
            int cnt=0;
            char[] kk=k.toCharArray();
            for(char c:kk){
                cnt+=1;
                if(h1.containsKey(c)){
                    if(h1.get(c)>cnt){
                        h1.replace(c,cnt)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else{
                    h1.put(c,cnt);
                }  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int index=0;
        for(String k:targets){
            int cnt=0;
            char[] kk=k.toCharArray();
            for(char c:kk){
                if(h1.containsKey(c)){
                    cnt+=h1.get(c);
                }else{
                    cnt=-1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answer[index]=cnt;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answer[index]);
            index+=1;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