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설명
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.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,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.
예를 들어, 1번 키에 "A", "B", "C"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"A", 두 번 누르면 "B", 세 번 누르면 "C"가 되는 식입니다.
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.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,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. 또,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,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.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.
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,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
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,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단,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-1을 저장합니다.
제한사항
- 1 ≤ keymap의 길이 ≤ 100
- 1 ≤ keymap의 원소의 길이 ≤ 100
- keymap[i]는 i +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.
- 예를 들어 keymap[0] = "ABACD"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, 두 번 누르면 B,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.
-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
-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1 ≤ targets의 길이 ≤ 100
- 1 ≤ targets의 원소의 길이 ≤ 100
-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입출력 예
keymap | targets | result |
["ABACD", "BCEFD"] | ["ABCD","AABB"] | [9, 4] |
["AA"] | ["B"] | [-1] |
["AGZ", "BSSS"] | ["ASA","BGZ"] | [4, 6]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- "ABCD"의 경우,
- 1번 키 한 번 → A
- 2번 키 한 번 → B
- 2번 키 두 번 → C
- 1번 키 다섯 번 → D
-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"AABB"의 경우,
- 1번 키 한 번 → A
- 1번 키 한 번 → A
- 2번 키 한 번 → B
- 2번 키 한 번 → B
-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결과적으로 [9,4]를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2
- "B"의 경우, 'B'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-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결과적으로 [-1]을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3
- "ASA"의 경우,
- 1번 키 한 번 → A
- 2번 키 두 번 → S
- 1번 키 한 번 → A
-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"BGZ"의 경우,
- 2번 키 한 번 → B
- 1번 키 두 번 → G
- 1번 키 세 번 → Z
-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결과적으로 [4, 6]을 return 합니다.
나의 코드
파이썬 코드
def solution(keymap, targets):
km_dict={} //딕셔너리 선언
for i in keymap: //키맵의 요소를 돌면서
cnt=0 //카운트는 0으로 초기화
for j in i: //키맵의 요소가 문자열이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접근하며
cnt+=1 //인덱스를 하나씩 올려준다.
if j in km_dict: //딕셔너리안에 키가 있다면
if km_dict[j]>cnt: //현재 키의 값과 카운트를 비교하며 키 값이 더 크면
km_dict[j]=cnt // 카운트값으로 변경해준다.
else: //딕셔너리에 키가 없다면
km_dict[j]=cnt //키와 카운트 값을 넣어준다.
answer=[] //결과 값을 담을 베열 선언
for i in targets: //targets배열을 순차적으로 접근하여
cnt=0 //카운트값을 0으로 초기화
for j in i: //문자열의 문자를 순차적으로 접근하여
if j in km_dict: //문자가 딕셔너리안에 키로 존재하면
cnt+=km_dict[j] //카운트에 키값을 더해준다.
if j not in km_dict: //문자가 딕셔너리안에 키로 존재하지않으면 문자열을 만들수없으므로
cnt=-1 //카운트를 -1로 바꾸고
break; //반복문을 빠져나온다.
answer.append(cnt) //해당 문자열의 카운트값을 결과값 리스트에 넣어준다.
return answer //결과값 배열을 반환한다.
자바 코드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map, String[] targets) {
int[] answer=new int[targets.length];
HashMap<Character,Integer> h1=new HashMap<Character,Integer>();
for(String k:keymap){
int cnt=0;
char[] kk=k.toCharArray();
for(char c:kk){
cnt+=1;
if(h1.containsKey(c)){
if(h1.get(c)>cnt){
h1.replace(c,cnt);
}
}else{
h1.put(c,cnt);
}
}
}
int index=0;
for(String k:targets){
int cnt=0;
char[] kk=k.toCharArray();
for(char c:kk){
if(h1.containsKey(c)){
cnt+=h1.get(c);
}else{
cnt=-1;
break;
}
}
answer[index]=cnt;
System.out.print(answer[index]);
index+=1;
}
return answe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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